본문 바로가기
집에서 만들어 먹자/베이킹

손으로 만드는 홈베이킹, 제이미 올리버의 Rustic Bread 만들기, 유럽 빵 러스틱 브레드 레시피

by MONSRFLA 2021. 5. 8.
반응형

 

 

살다보니 이런 날이 온다

빵을 너무 너무 좋아하는 빵 순이인데 지금 까지 빵을 사먹거나 엄마가 만들어 주는 것만을 먹었지 내가 빵을 만들어 본 적은 없다.

그러나 요즘 유튜브에서 French Cooking Academy 를 보면서 프랑스 요리를 배우고, 제이미 올리버 의 영상들을 보고 따라하고, 레이먼 킴의 영상을 보고 고기를 굽고, 에드워드 권 쉐프님의 집콕 집쿡 을 보면서 한식을 요리하는 것에 재미가 붙었다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이렇게 까지 열심히 영상 까지 보면서 따라 하는 날이 오다니... 역시 오래 살고 볼 일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이미 올리버는 밀가루를 1kg 을 사용했지만 나는 아래 모든 재료의 반만 넣었다

 

 

 

- 재료 Original Jamie Oliver -

tepid water 미지근한 물 650ml

one sachet of dried yeast

Strong Flour 강력분 1kg

pinch of salt 소금 한 꼬집

- 만드는 방법 -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1. 큰 믹싱볼에 미지근한 물 650ml 를 넣고, 드라이 이스트를 one sachet 를 넣은 다음 거품이 생길 때 까지 몇 분간 잘 저어 준다

제이미 올리버는 포크로 저어줬고, 나도 제이미 올리버를 그대로 오마쥬 해서 포크로 휘휘휘 저어 주었다

제이미 올리버의 설명에 따르면 a little pinch of sugar 또는 honey 를 조금 넣어주면 이스트 활성화에 좋다고 했으나 제이미 올리버가 넣지 않기에 나도 넣지 않았다.

무조건 스승님을 그대로 따라 하는게 최고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2. 믹싱볼에 강력분 strong flour 1kg 을 넣어 준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3. 포크로 밀가루를 잘 저어 준 다음 소금을 한 꼬집 넣는다 pinch of salt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4, 손을 사용해서 반죽을 믹싱볼 안에서 살짝 치댄다 이때 sticky 반죽이 끈적 끈적할 경우 밀가루를 조금 더 넣는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5. 반죽을 꺼내서 밀가루를 조금 뿌린 다음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6. 반죽을 knead 한다. 반죽을 치대기 시작 ~ stretch, move it around, pick it up and throw it down

반죽을 손 빨래 하듯 치대고, 동글 동글 굴려 주고, 잡았다가 아래로 떨어트리고 열심히 치대다가 반죽이 살짝 따뜻하다고 느껴지면 이스트가 잘 활성화 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뜻함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계속 치대어 준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7. 반죽을 knead 하다 보면 다시 조금 sticky 해지는데 이때 밀가루를 조금 뿌려 준 다음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8. 동글 동글 하게 반죽을 만들어 준다. 손으로 반죽을 아래 위로 감싸듯 하면 공 처럼 반죽을 만들 수 있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9. 반죽이 동글동글하게 만들어 지면 이제 숙성을 시킬 차례

10. 믹싱볼에 반죽을 넣고 1시간 또는 1시간 30분을 뚜껑을 덮어서 실온에 둔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11. 나는 한 시간 반을 실온에 두었고, 반죽이 약 2배 크기로 부풀었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Boof~ Collapse

제이미 올리버는 반죽이 잘 부풀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반죽을 punch 했는데 나도 그대로 따라 하다가 손에 반죽이 뭍어나는 참사가 발생했다. 빠르게 다시 밀가루를 추가해서 사태 수습~

반죽을 절대로 저렇게 두드리지 않기를 바란다. 반죽은 샌드백이 아니니까요 ^^;;;;;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12. 반죽을 꺼낸다 이스트가 잘 활성화 되어서 작은 버블들을 볼 수 있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13. 다시 반죽을 knead 치댄다. strong flour 1kg 으로 만들면 큰 빵 2개를 만들 수 있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14. 제이미 올리버 처럼 밀가루 1kg 을 넣었다면 칼로 2조각으로 잘라 준다

난 밀가루 500g을 넣었기 때문에 반으로 자르지 않았다.

15. 트레이에 밀가루를 뿌리고 반죽을 올린다음 모양을 잡아 주고 밀가루를 윗 부분에 솔솔솔 뿌린 다음 실온에서 1시간을 둔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제이미 올리버는 모양을 길게 잡아 주었지만, 나는 둥근 사워도우 형태의 빵을 만들고 싶어서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 주었다

16. 실온에서 1시간을 두면 반죽이 다시 2배 가까이 부풀어 오른다.

17. 예열한 오븐에 180도 에서 35분을 굽는다

완성~!!! 나는 500g 의 밀가루를 사용하고 이스트는 7g을 그대로 넣었고 모든 재료는 반만 넣었다.

빵의 사이즈는 진짜 크다. 지름 약 20cm 의 빵이 만들어 졌다

18, Rustic Loaf 완성~!!!

왠만한 어른 머리 사이즈 보다 큰 사이즈의 빵이 완성되어서 놀랐다. 이렇게 클 줄이야~

왜냐면 오븐에서 추가로 부풀어 올라서 빵이 진짜 커진다

출처 : Jamie Oliver Youtube CH

제이미 올리버는 나보다 조금 납작하고 길죽한 빵을 만들었다

겉은 thin crust 바게트 처럼 바삭하고 속은 spongy, simple, nice 탄력있고 스폰지 하다 ~

와 진짜 대박~!! 이제 rustic loaf 사러 베이커리 안가도 될거 같다.

집에서 만들면 완전 따끈하고 갓 구워서 고소하고 바삭한 빵을 언제든 먹을 수 있으니 이건 진심 대박!!!

그리 어렵지 않으니 꼭 만들어 보시길 바래요~

 

 

 

youtu.be/dFr38fjmMG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