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에서 만들어 먹자/프랑스 요리

프랑스 요리 프랑스 베이커리, 프랑스 빵 브리오슈 로프 만들기, 브리오슈 레시피, 집에서 쉽게 만드는 프랑스 음식, 손으로 만드는 홈베이킹, Brioche Loaf

by MONSRFLA 2021. 5. 19.
반응형

 

 

빵을 너무 좋아해서 본격적으로 만들려고 얼마전에 프랑스 밀가루 T55 를 25KG 을 주문했다

 

 

밀가루 flex ~~~ :)))

 

 

굉장히 뿌듯 뿌듯 하다. 마치 밀가루 1포대를 구입했을 뿐인데 이미 마음은 최고의 파티셰리가 된 것 같은 기분은 무엇???

 

시작이 반이니까~~ 앞으로 열심히 빵을 구울 예정이다 

 

 

프랑스 밀가루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가 없어서 프랑스 친구의 도움을 받았다. 

 

그런데 여기서.... 재밌었던 건 내 친구는 프랑스 사람이지만 밀가루는 엄마가 구입을 해서 밀가루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었던 것. 덕분에 그녀는 나를 위해서 인터넷을 검색하고 검색해서 프랑스 밀가루에 대한 정보를 알려줬다 

 

사실 프랑스어로 설명된 밀가루 정보를 번역해서 알려 준 것이라는게 더 정확할 거 같다 ㅋㅋㅋㅋㅋㅋㅋ 

 

 

T45 박력분 : 쿠키, 케잌, 페스트리용

T55 중력분 : 피자, 빵, 거의 모든 요리 

T65 강력분 : 빵 

 

기타 T80, T110, T150 도 있으나 이건 자주 사용할 것 같지 않아서 굳이 설명은 하지 않겠다 :)) 

 

 

 

 

밀가루를 샀으니까 좋아하는 프랑스 빵 만들기 도전~!!!! 

 

 

프랑스 빵 중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빵은 단연 프랑스에서 아침식사, 주말에 많이 먹는 빵인

 

바게뜨, 크루아상, 뺑 오 쇼콜라, 뺑 오래쟁, 쏘숑오뽐므, 그리고 브리오쉬를 너무 너무 사랑한다

 

 

그래서 오늘 만들기에 도전 한 빵은 브리오쉬 ~~

 

 

브리오쉬 중에서도 브리오쉬 로프 

 

 

Brioche Loaf 

 

 

참고로 브리오쉬 로프를 만들기 위해서 유튜브 영상을 보고 그대로 따라서 만들었다 

 

내가 참고한 유튜브 영상은 

 

https://youtu.be/MROIEfWo4M4

 

 

 

 

 

[ 재료] 

계란3개,  우유 60ml, 설탕 38g, 드라이 이스트 9g, bread flour (강력분 / strong flour) 384g, 소금 3g, 버터 170g 

 

 

 

[브리오쉬 로프 만들기]  

 

 

 

 

1. 먼저 큰 볼에 설탕 3개, 우유 60ml, 설탕 38g, 드라이 이스트를 넣어 whisk 로 잘 저어 준다 

 

 

2. bread flour (strong flour / 강력분) 384g 을 넣고 소금 3g 을 넣어 준다음 crumble 한 상태가 될 때 까지 잘 섞어 준다 

 

 

3. 버터 170g 을 반죽에 넣고 잘 섞어 준다 

 

 

 

 

4. 잘 섞은 반죽을 10분간 knead 해준다. 약 10분간 부드럽고 탄성이 생길 때 까지 잘 치대어준다 

 

 

 

 

 

5. 반죽을 동글동글하게 만든 다음, 믹싱 볼 표면에 기름을 발라 주고, 반죽을 넣은 후 비닐을 씌운 채로 1.5 ~ 2 시간 동안 반죽을 숙성 시킨다 

 

 

 

 

 

7. 2시간이 지난 후 도우가 약 2배 가까이 부풀었다 도우의 공기를 빼 준다.  

 

 

 

 

 

8. 도우를 납작하게 만든다음 돌돌돌 말아준다. 

 

 

 

 

 

9. 도우를 1개당 80 ~ 100g 정도로 자른다 

 

10. 자른 도우는 동글동글 하게 모양을 만들어서 

 

 

 

 

 

 

11. loaf fan 에 넣고 비닐을 덮은 다음 약 1시간 다시 숙성을 시킨다 

 

 

 

 

 

12. 약 1시간후 2배 가까이 도우가 부풀어 오르면 비닐을 제거 한다 

 

 

13. 계란을 풀어서 반죽에 계란 물을 발라 준다 

 

 

 

 

 

반죽이 남아서 나는 브리오쉬 번도 함께 만들었다 

 

 

 

 

브리오쉬 번도 비닐을 덮어 1시간을 숙성 시켜 2배로 부풀어 올랐다 

 

 

 

 

 

14.  미리 예열한 오븐에 180도 에서 20 ~ 30분간 구워 준다. 가정용 오븐 사양에 따라 굽는 시간이 달라 질 수 있는데

 

겉 표면이 brown 컬러로 변하면 다 익은 것이다 

 

 

 

 

 

15. 브리오쉬 로프 완성 ~~!!!!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 부드럽고 달콤한 브리오쉬 로프 완성~!!!

 

 

이제 돈 주고 사먹지 않아도 된다. 브리오쉬가 먹고 싶으면 언제든 집에서 만들면 된다 

 

 

내가 처음에 브리오쉬를 만들겠다고 했을 때, 내가 사랑하는 프렌치인 그 가 이렇게 말했다

 

"우리 아빠 베이킹 배우셨는데 우리아빠도 집에서 브리오쉬 만들지 않으셔, 브리오쉬 만들기 너무 어려워" 라고 했었다. 

 

그러나 난 유튜브를 보고 혼자서 브리오쉬 로프를 만들어 냈고, 사진을 찍어서 그 사람에게 보여 줬다 

 

"우와 완전 잘 만들었다. 이거 니가 만들었어? 너 완전 파티셰리 같아" 라는 폭풍 칭찬을 받았다 :))) 

 

 

프랑스 사람에게 완전 인정 받은 내 브리오쉬 로프 ~~~

 

 

물론 그의 칭찬은 나를 기분 좋게 만들기 위한 것도 조금 들어가 있지만, 객관적으로 너무 맛있는 브리오쉬 로프가 완성 되었다 

 

 

만드는 시간이 좀 걸려서 그렇지 만들기는 전혀어렵지 않아요. 집에서 브리오쉬 만드는거 도전해 보세요 ^^ 

 

 

 

 

 

 

 

브리오쉬는 그냥 먹어도 달콤하고 촉촉하고 버터의 풍미가 너무 좋은 빵이예요.

 

 

전 초콜렛을 좋아해서 누뗄라와 우유와 함께 같이 먹었어요 ^^

 

 

반응형

댓글